CKJ

JBL FLIP4 Review (플립4) 본문

Everday Life/Review

JBL FLIP4 Review (플립4)

C.K.J 2017. 12. 31. 15:02

▎JBL Flip 4 by Harman

2년 동안 노벨뷰 F1 제품을 잘 사용하다, F1 수명이 다되어 이번에 JBL Flip 4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JBL Flip 4를 구입하게 된 계기는 일과중에 사용할 블루투스 스피커를 찾아 보았지만, 예전처럼 가격대 성능 제품을 찾을 수 가 없습니다.

일과시간에 사용할 블루투스 스피커의 충족조건이 긴사용시간, 10W이상의 사운드, 방진방수, 소형화 였습니다. 그래서 이것에 총족 할 만한 스피커를 찾아 보았지만 가격대가 7만원대 이상 이었습니다.
그래서 몇만원 더 주고 메이커제품을 찾다 JBL Flip 4를 보게 되었고, 가격도 쿠폰 및 캐시백 적용해서 10만 안되게 구입이 가능하기에 구입 하게 되었습니다.

JBL 브랜드는 가정및 자동차용 오디오를 제조하는 Harman/Kardon의 자회사로 유명합니다.
Harman/Kardon Aura Plus 제품을 보유하고 있고, 음질은 말을 안해도 정평이 나 있습니다.


 

▎Flip 3 VS Flip 4 차이

Flip 4는 최근에 리뉴얼된 제품 입니다. 외관디자인은 Flip3와 크게 차이가 없지만, 우퍼에 붙어 있는 보호케이스 색상이 검정에서 선택하는 색상에 맞게 색상이 변경 되었습니다.

블루투스 4.1에서 4.2로 변경되었고, 최대 재생시간이 10시간에서 12시간으로 2시간이 더 늘어 났습니다.

음질도 변경이 되었는데요. 이것은 너무 주관적이라 딱히 'Flip 3가 좋다' 'Flip4 가 좋다' 라고 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Flip 4 구입하기 전에 Youtube를 통해 음질을 비교한 동영상을 여러곳을 찾아 비교해 보았지만, 저는 Flip 4로 업그레이드 된 음질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Flip 3 저음이 중고음을 뭍혀 버리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어떤 유저는 Flip 4로 Flip 3 효과를 보기 위해 커버 안쪽에 수건조각을 넣어 청쾌한 소리를 뭉치게 만드는 효과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시 더군요.

솔직히 flip 4를 구입해서 Flip 3 효과를 보기위해 수건 조각을 넣으며, Flip 4를 구입 할 이유가 있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Flip 3를 구입하면 되는 것을 말입니다.


▎Flip 4 Unboxing


 

▎Flip 4 Review After 1 Month

1달간 JBL Flip 4 사용해본 결론은 10만원대 고음질 블루투스 스피커로 딱 입니다.

단점이 한가지 있는데요. JBL Flip4 스피커 커트롤러에 이전곡(뒤로가기) 선택 버튼이 없습니다. 오직 다음곡(앞으로가기) 기능만 있습니다. 재생버튼을 연속 2번 누르면 다음 곡으로 점핑 합니다.

헨즈프리 역시 연결된 스마트폰에서 전화가 오면 재생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음악이 일시 정지되고 통화가 가능합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최대 12시간 사용이라고 나와 있지만 저가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실사용 7시간~8시간 정도 였습니다.
블루투스4.0 버젼을 사용는 디바이스에 볼륨 70% ~ 80% 사용했습니다.

방수 기능은 IPX7 이라 물에대한 걱정은 없습니다.몇몇 유저분들이 생활방수 기능을 완전방수 기능으로 착각 하시더군요.

IPX7 방수 기능은 물깊이 1M에서 30분간 방수가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수압이 높거나, 장시간 물속에 있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저는 먼지가 많은 곳에서 사용하다 보니 먼지가 항상 걱정이 었는데, Flip 4로 교체하고 나서 먼지에 대한 걱정이 없어 졌습니다. 흐르는 물에 씻으면 되니 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