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J

여름철 보일러 관리 본문

Everday Life/Review

여름철 보일러 관리

C.K.J 2015. 7. 11. 04:34
여름철 보일러 관리

지취 생활 3년으로 많은 것을 알게 되네요. 저가 입주해 있는 원룸은 보일러만 가스를 씁니다. 음식을 해먹는 렌이지는 인덕션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보일러를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매달 날아오는 가스 기본요금... 이거 몇 푼 안 되지만, 그래도 줄줄 세는 돈이고, 매달 이걸 납부해야 하니 불편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도시가스에 문의를 하니 이런 경우 일시정지를 시키면 사용하지 않으면 기본금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2015년 04월 29일 안내원 말씀대로 일시정지를 시켜 습니다. 근데 날아오지 말아야할 가스통지서가 떡하니 날아 와 있는 겁니다. 사용량은 1㎥사용량이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한참을 생각을 해봐도 2015년 05월에 보일러를 사용한 적이 없는데 말이죠. 사용 날짜가 4월 말부터 5월말까지라 "혹시 모르고 한번 정도 돌렸겠지?" 생각하고 요금을 지불하고 다시 정지 신청을 했습니다.

근데 2015년 07월 통지서에 또 1㎥ 사용으로 통지서가 날아 온 겁니다. 2015년 06월은 정말 보일러를 사용한 적도 없고, 보일러 컨트롤도 전원 off 해놓았기 대문에 확실 한 거죠.
근데 사용량이 1㎥라고 나오니 답답할 노릇입니다.

계량기가 있는 곳으로 뛰어 가서 게이지를 확인하니 약 1.5㎥를 사용한 것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일단 도시가스 A/S시청을 했습니다. 혹시 모를 누수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기사분 방문하셔서 체크 했지만, 가스 누수는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가 자초기경을 애기 하니, 보일러 컨트롤를 끄더라도 보일러 전원을 뽑지 않는 이상 보일러에서 조금씩 가스를 소비하는 보일러가 있다는 애기를 들었습니다.

바로 사용 중인 보일러 제조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니 안내원이 보일러를 장기간 사용을 안 할 경우 내부 순환 모터가 굳는 현상을 막기 위해, 모터가 가동은 되지만, 가스를 소비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가스가 소비가 된다는 것은 비정상적인 작동이라고 안내를 하더군요.

분명히 가스게이지는 1.5㎥ 사용으로 게이지가 올라간 상태고, 도시가스 기사 분은 가스 누출이 없다고 하고, 보일러 제조사는 가스를 소비하지 않는다고 하고, 참 귀신이 혹할 노릇 이었습니다.


첫 입주했을 때 옆집과 보일러 난방 배관이 뒤바뀐 적이 있어, 혹시 가스배관도 바뀐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혹시 모르니 보일러 A/S 기사방문 접수를 하고, 다시 도시가스에 기사방문 접수를 했습니다.
누구의 말이 맞는 것인지 일단 2분이 모셔서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보일러 기사분에서 연락이 왔고, 증상이 어떤 증상이냐고 물으셔서 답변하니, 기사분이 보일러에서 가스를 먹는다고 하시더군요. "고객상담센터에서 안내 받기로는 그런 경우가 없다고 하던데요."라고 질문하니, 기사분이 다산 콜센터에서 안내하시는 안내원들 잘 모르신다고 하더군요.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다산 콜센터 도대체 하는 임무가 무엇인지 궁금하던 군요. 고객상담센터라 하면 상담원이 제품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고객의 질문에 바로 응답 할 수 있는 거 아닌가 싶네요.

솔직히 다산콜센터 왜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기업들이 상담센터 지출 비를 아끼려고 한다지만, 이건 너무 한 것 아닌가 생각이 들더군요.


기사분이 자세하게 안내 하시기로는 장기간 사용안 할 경우 모터가 굳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래된 보일러 일수록 사용을 안 하시더라도 보일러 전원을 뽑지 말고 켜두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보일러가 구입한지 몇 년 되지 않은 제품들은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니지만, 기계는 기계인 만큼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좋다고 하시더군요.

보일러만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 도시가스 공급밸브 잠가 버리면 되지만, 가스 렌인지를 사용하는 가정은 그럴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간혹 보일러 가스 공급 파이프에 밸브가 없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런 경우 꼭 밸브를 하나 달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보일러를 켜두면 매달 1.5㎥를 소비하게 되는 것이죠. 뭐 크게 먹지도 않네, 생각하지만 1.5㎥면 온수 샤워(남자 기준)를 5번 정도 가능한 량이고요, 라면을 10 그릇 넘게 끓여 먹는 량이라는 거죠.

저가 입주한 원룸은 보일러에 공급 밸브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여름에 사용하지 않는 보일러는 꼭 밸브를 잠가두시고,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않는 가정은 줄줄 새는 도시가스 요금을 아끼기 위해 여름철에는 꼭 도시가스 공급업체에 연락해서 일시정지 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