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J

호루스벤누 FC-210N 고속 무선동조기 TTL 본문

Everday Life/Review

호루스벤누 FC-210N 고속 무선동조기 TTL

C.K.J 2015. 10. 18. 19:14
호루스벤누 무선 동조기 FC-210N

조카 돌잔치 기념 촬영을 위해 무선 동조기를 알아 보던 중 니콘 SU-800은 가격이 너무 비싸 구입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약 320,000원

플래시의 축복인 니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호환성에 문제가 없지만, 솔직히 무선동조기는 전문적인 스튜디오 촬영을 하지 않는 이상, 그렇게 쓰일 일이 없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어쩌다 필요한 제품, 호환성이 있는 타제조사 제품을 알아 보던 중 호루스벤누 FC-210N 동조기를 보게 되었고, 수동발광만 지원하는 저가형에 비해 고속동조(TTL)이 지원이 된다고 되어 있어, 인터넷으로 68,000원에 구입 했습니다.

혹시 모를 불량으로 계획에 차질이 있을까! 싶어 2주 전인 2015년 10 3일 토요일에 주문을 하였습니다, 주말이라 10월 05일 월요일에 발송하면 화요일에 받아 테스트를 후 불량이 있으면 바로 교환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 이었지만, 업 친데 겹친 격으로 CJ대한통운 배송 지연…

서울중구에서 2틀동안 물건이 헤매고 있다가 수요일에 대전HUB허브로 물건이 전달 되고, 배송완료도 저녁 9시30분에 물건을 도착하는 바람에, 국가 공휴일인 한글날(09일)까지 끼이면서 제품 하자에 대한 문의는 결국 다음주로 넘겨야 했습니다.


FC-210N Box Open

Component

FC-210N 송수신지 2개
컨트롤 케이블 3개
아답타 1개
스텐드 받침대 1개
메뉴얼, 보증서

제품을 받자 마자 들뜬 마음에 제품 Test에 들어 갔습니다.


니콘 제품들끼리는 서로 호환성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드문 부분입니다. 그리고 니콘은 니콘 제품을 쓰는 것을 선호 하지만, 제품 가격이 캐논, 소니 사의 제품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싼 것이 단점 입니다. 하지만 니콘 제품들은 디테일이 너무 좋다는 것은 소문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니콘의 단점때문에 고민되는 것이 서드파티 제조사의 제품들과 호환성이 큰 이슈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에 이슈가 된 것이 바로 고속동조를 지원하는 ‘호루수벤누 FC-210N 무선 동조기’를 이야기 할까 합니다.

FC-210N 호환성

FC-210N 제품은 송신, 수신기가 따로 제작된 것이 아닌, 송/수신 모두 되는 제품입니다.
어느 쪽을 장착해도 자동으로 송/수신을 설정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3개의 그룹을 묶을 수 있고 2개의 채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신 거리는 최대 100m까지 가능하며, 컨트롤 케이블을 카메라와 연결하면 무선 릴리즈 기능도 사용 할 수 있다고 설명 되어 있습니다.

SB-700 장착

FC-210N 송/수신기를 바디에 장착하고, SB-700에 장착하여 작동 하는지 Test를 했습니다. 플래시는 정상 작동 했습니다.

바디에 직접 장착한 것과 'FC-210N 동조기'에 장착한 플래시 발광 량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SB-700 LCD를 체크하니 바디 인식 모드가 FX로 잡혀 있는 것을 확인 되었습니다.
다시 탈 장착 해도 계속 FX모드로 인식하더군요.

송수신기를 서로 바꾸어 연결 해 보았습니다. 그제서야 DX모드를 인식하였습니다.

일단 송수신기가 한대가 문제가 있을 것을 확인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Test를 했습니다. 그러던 도중 갑자기 동조기가 작동 하지 않는 것입니다.

동조기 송수신 램프는 계속 깜빡이고 있었습니다. 아무리 바디에서 셔터를 눌러도 플래시가 발광 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플래시를 ‘FC-210N 동조기’를 탈 착했습니다. 그런데 DX모드가 아닌 또 FX모드로 바뀌고,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SB-700 셋팅을 리셋 해보고 뺏다 끼웠다 별 짓을 다해도 무반응 이었습니다. 결국 원점으로 FC-210N을 모두 탈 착해서, 건전지를 빼고 처음 원점부터 다시 시작 했습니다. 그러니 이젠 또 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반복적 이라는 것입니다.


도저히 해답이 안 나와서 호르스벤누 A/S에 문제점을 문의 메일을 보냈습니다.

결함에 대한 문의 내용

  1. ‘FC-210N 무선동조기’가 인식이 되었다 안되었다. 계속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인식이 안되면 플래시를 탈 장착 하면 인식이 되기도 합니다.
  2. SB-700 플래시에서 FX<->DX 모드를 자동으로 인식하도록 하거나, 수동으로 FX, DX모드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 모드에서 ‘FC-210N 무선동조기’가 계속 FX모드만 인식하고 DX모드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3. 무선동조기를 사용하면 SB-700에서 ‘레디 사운드’가 들린다고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FC-210N에서는 ‘레디 사운드’가 들리지 않습니다.

결함에 대한 문의 답변

2015년 10월 12일 오전 11시쯤 호루스벤투 고객센터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1. 질문 답변: FC-210N 송수신기의 접점에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정확한 정검을 받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3. 질문 답변 : 송수신기 접점 문제로 인해 FX,DX 자동인식과 레디사운드가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빠른 시실에 서비스센터 방문하시고, 이상이 있다면 교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통화도중 환불에 대해 문의를 했습니다. '저가 FC-210N 구입한지 며칠이 안되었습니다. 이 문제점들이 A/S세터에 방문해서 해결이 된다면, 상관이 없지만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으면 환불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담사 답변 : 제품 구입을 호르스벤누 직영점에서 구입한 것이 아니라 서비스센터에서 환불은 불가능 합니다. 구입처에서 직접 환불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 : 제품 결함으로 환불을 해야 할 경우 제품 결함이라는 증명서가 있어야 판매자가 환불을 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호르스벤누 서비스센터에서 제품결함 증명서를 발행해 주시나요?

상담사 답변 : 제품 결함일 경우 서비스센터에서 환불 받을 수 있도록 증명서를 발행해 줍니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센터에 증상을 전달 해 놓겠습니다.


호루스벤누 서비스센터 방문.

2015년 10월 14일 오전 11시 건대입구 호루스벤누 서비스센터 방문 했습니다.
그리고 FC-210N 호환 증상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A/S 기사 분은 무슨 용문인지 이상한 소리만 하더라고요. 그래서 전화 상담사가 상담 내용을 서비스센터에 전달 하겠다고 했는데, 확인 부탁 드립니다. 전달 했습니다.

A/S 기사분이 상담내용을 확인 하더니, 하시는 말씀이 '레디 사운드가 니콘 제품에서 무조건 나야 하는 것이냐'고 물었습니다.

무선 동조기를 사용해보지 않은 저로서는 정확 것은 아니지만 무선동조기를 사용하면 레디 사운드가 나야 하는 거 아닌가요? 되물었습니다.

A/S기사분 말씀은 무선동조기를 사용한다고 무조건 ‘레디 사운드’가 나야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정확한 것은 잘 모르겠고, SB-700 매뉴얼에는 소리가 난다고 나와 있었습니다.
그래서 Test겸 호루스벤누 무선동조기를 모두 Test해 보았지만 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죄송한데 니콘 SB-700 매뉴얼에 나와 있는 설명서를 봐달라고 했습니다. A/S기사분은 매뉴얼을 보시더니 이것은 마스터, 슬레이브로 사용시 난다는 설명 입니다. 그리고 이부분에 대해서는 제품 결함이 아닙니다.

저는 이분 쉽게 설명하기 보다는 계속적으로 복잡하게 설명 하는 행동들을 보니 FC-210N 제품이 호환성이 좋지 않다는 것을 회피하기 위한 행동을 하는 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SB-700 매뉴얼에도 슬레이브라는 말이 없습니다. 리모트 플래시라고 되어 있습니다.
리모트란 흔히 우리가 쓰는 말 '리모컨'을 말합니다. 리모트 컨트롤을 줄여서 리모컨 이라고 하는 거죠.

다시 말해 무선동조기는 리모트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혹시나 싶어 니콘 고객센터에 문의 해서 SB-700을 무선동조(리모트)를 사용할 경우 레디 사운드가 안 나는 것이 정상인지 문의를 했더니 테스트 하는데 10분 정도 걸린다고 하더군요. 테스트후 바로 연락 준다고 하였습니다. 5분뒤 니콘 코리아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리모트로 사용할 경우 소리가 난다고 답변 받았습니다.

그리고 호루스벤누 A/S기사와 니콘 A/S기사와 통화를 하더니 이거는 마스터와 슬래이브를 잡았을 때 나오는 것이 아니냐고 따지듯이 묻더군요. 니콘 측 답변은 슬래이브 라는 개념이 아니라 니콘 리모트(SU-800)를 이용하면 무조건 소리가 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리고 서드파티 호환제품에 대해서는 답변이 불가능 하다고 하였습니다.

호루스벤누 A/S 기사분이 고객님이 동조기에 대한 개념이 모르시는 것 같다면서 동조기는 리모컨과는 다르다고 하며, 끝까지 제품에 하자가 없다는 애기만 합니다.


무선 동조기와 니콘 리모트 다르다?

니콘 SU-800 리모트의 사용 설명 입니다. 보시는 그림과 같이 한개 이상의 플래시를 다른 위치에 두고 플래시를 활용하기 위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이것이 무선동조기가 아니면 무엇 이겠습니까?


호루스벤누 KODY-N302 무선동조기

니콘 SU-800 리모트(동조기)

필자는 둘 다 아무리 비교해봐도 똑같은 무선 동조기 인데 뭐가 다르다는 건지 도통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필자가 판단하기로는 호루스벤누 제품이 완벽에 가까운 호환성이 떨어 진다는 것을 회피하기 위한 설명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메인 제조사의 중점으로 호환 제품을 개발하는 게 아닌 최소의 공용으로 만들어 제조사에 맞게 마운트만 시키는 제품만을 만들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 나지 않나 생각 합니다.

니콘 플래시는 그 이전부터 플래시 자체에 무선통신을 할 수 있도록 제작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출시되고 있는 제품들은 바디 자체에 플래시와 무선통신을 할 수 있는 기능까지 탑재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조기라는 부수기재가 필요 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니콘 플래시를 위한 동조기라면 송/수신기를 따로 만들어 동조 시키는 것이 아닌 니콘 자체에서 지원하는 무선통신을 맞추어 동조기를 만들면 이런 홀란이 없지 않을까 생각 했습니다.

완벽한 호환성이 보장되는 니콘 제품을 사용할 것인가? 몇몇 기능이 포기 한고 저렴한 서드파티 제품을 사용 할 것인가는 사용자가 판단할 문제 인것 같습니다.

솔직히 서드파티 제품도 완벽한 호환성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서 몇몇 기능을 추가 시키면서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KODY-N302 제품이 20만우너 초반 대에 가격 형성이 되어 있고, 니콘 SU-800은 30만원 초반 대에 형성 되어 있습니다. 약 10만원 차인데, 호환성이 떨어지는 호루스벤누 서드파티 제품을 구입하기에는 가격 차이가 크지 않는 다면 니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호루스벤누 FC-210N은 레디사운드 지원 안되며, FC-210N에 대한 제품 하자는 아니다로 결론을 내었습니다. 고로 FC-210N은 니콘 SB-700에서는 호환성이 떨어 진다는 결론.


FC-210N FX,DX 모드 인식 불능 및 먹통 현상

FX, DX모드 인식이 안 되는 것과 먹통현상에 대한 해결법은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A/S 기사분이 제품 결함이라고 말합니다.

보통 제품 결함일 경우 다른 제품으로 교환을 해주는 것이 정상이나, 기사는 그냥 바로 환불 처리 해주겠다고 합니다.

한쪽은 DX모드 자동 인식하고, 한쪽은 자동 인식이 왜 안되냐고 질문하니, 수신기에만 자동 인식한다고 답변 하기에, 이 제품은 송신기, 수신기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송/수신이 모두 되는 제품이 아닌가요? 질문 드렸더니, 안내한 것처럼 송/수신 모두가 되는 제품인데 송수신기가 따로 있다는 이상한 이야기를 합니다.

얼렁뚱땅 넘어 갈려고, ‘송/수신기 따로 사용하실 의향은 없으시죠?’ 환불 해 드리겠습니다. 말을 바로 짤라 버리더군요.

그리고 CL-Mall에서 구입하셨다고 하셨죠? CL-Mall이 저희와 거래하는 업체라 반납하고 가시면 CL-Mall에서 환불 해드릴 겁니다. 하더군요. 그래서 반품 확인서 하나 달라고 했습니다. 그런 것은 없다며, 믿고 가시라고 하는 겁니다.

확인서도 없이 어떻게 제품을 반납 하냐고 하니, 저를 못믿어서 그러시는 거냐고 짜증을 내더군요. 저는 그게 아니라 혹시 업체 측에서 제품 반납 못 받았다고 억지 부리면 저는 ‘허당’ 되는 거 아니냐고 답하니, 고객님이 빠른 환불처리를 도와 주고자 했는데 원하신다면 직접 반납하라고 하더군요.


FC-210N 재 테스트

제품 중계사인 인터파크에 제품 결함으로 반품 신청하고 택배 아저씨 오기까지 재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어느 것이 송신기이고 수신기 이지?

겉모습만 보고 어느 것이 송신기 인지, 수신기 인지 알 수가 없으며, 만약 송신기와 수신기가 따로 되어 있는 제품이라면 꼭 한쪽을 표시 해야 알 수 있습니다. 송신기 수신기가 따로 없는 제품이라고 홍보하고선 따로 있다고 애기 하는 것은 호환 안되다는 결론 이겠죠.

FC-210N 무선동조기를 D300 Body와 SB-700에 번갈아 가며 FX, DX 자동 인식하는 수신기를 찾아 표시하고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송신기, 수신기를 구별하는 대에만 약 30분이 걸렸습니다. 이유는 계속적으로 무반응 현상이 나타나기에 다시 다 불리 했다가, 건전지를 뺐다가, 다시 차근차근 결합했다가 하는 소요시간만 30분 걸리더군요.


SB-700에는 TTL, M, GN모드 3가지 방식을 지원 합니다. FC-210N은 TTL모드에서만 고속동조가 지원되 었습니다.
M모드는 어차피 SB-700에서 셋팅하는 것이라 FC-210N과는 무관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GN모드에서는 FC-210N은 지원 하지 안았습니다.

당연히 리모트 모드, 마스터 모드 지원이 안되는것은 당연 한것이겠죠.

인터넷으로 이것 저것 탐색하는 동안, 헉! FC-210N이 또 먹통이 되었습니다.
다시 플래시 탈장착 하여 인식 시키면 다시 작동 합니다.


FC-210N 에서 그룹을 설정 할 수 있지만, 2대의 플래시가 없는 관계로 확인이 불가능 했습니다. 잘 지원이 되는지는 솔직히 의문이 들기도 하더군요.
채널은 2개의 채널을 조정 할 수 있고 설정에 같은 채널을 이용해야만 동조가 됩니다.

여기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것이 잘 작동 하던 송/수신기를 둘 다 C1에서 C2로 바꾸던가 C2에서 C1으로 바꾸면 먹통현상이 종종 일어 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FC-210N 동조기 전원을 OFF하고 다시 켜도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모든 장비를 제거하고 원점에서 처음부터 장착해야 인식 합니다. 무선 동조기 한번 사용하려다 스트레스만 받으니 이게 정말 약 70,000원에 값어치를 하는 제품인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저가 제품 뽑기를 잘못하여 이 제품만 문제가 있는 것이지 모르겠지만, 서드파티 회사 중 인지도가 회사 제품인데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스트레스만 더 받을 것 같아서, 바로 반송 포장했습니다. 그리고 택배 기사 분에게 인계 했습니다.


호루스벤누 삼각대 헤드를 구입할까를 예전부터 계획하고 있었지만, 이번 게기로 구입을 보류하고, 포토클램 헤드로 마음이 기울었습니다.

SB-700 사용자중 호루스벤누 무선동조기를 구입 예정인 분들을 꼭 매장에서 확인 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