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J

SamSung SSD(Solid Satae Driver) 성능저하 문제. 본문

Everday Life/Tweet

SamSung SSD(Solid Satae Driver) 성능저하 문제.

C.K.J 2015. 2. 1. 05:27
SamSung SSD(Solid Satae Driver) 성능저하 문제.


삼성전자 840EVO SSD에서 또 다시 성능저하 현상이 재발한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었습니다. 이미 해당 제품은 지난 2014년 10월 15일에 관련 문제로 펌웨어와 복구 소프트웨어를 공개하며 조치를 취한 바 있습니다.

해외 IT 매체인 테크리포트(TECHREPORT)는 삼성전자 840EVO SSD가 지난 10월 공개된 EXT0CB6Q 펌웨어를 적용하더라도 성능이 기존의 10% 수준으로 저하되는 현상이 제품 사용자들로부터 보고됐다고 보도했습니다.

펌웨어를 적용하고 3개월이 지난 840EVO를 테스트한 결과. 전송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 출처 : 테크리포트)

성능저하 현상은 저장 시간이 오래된 파일을 사용자가 다시 불러올 때 발생 확률이 높은 점을 보면, SSD에 탑재된 TLC(Triple Level Cell) 낸드플래시를 제어하는 컨트롤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된는 것으로 보고있으며, 테크리포트 역시 문제의 SSD를 포맷하고 다시 테스트했을 때 정상적인 속도를 기록했고, NTFS 압축(compression)을 적용한 사용자의 제품에서는 성능저하가 미미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 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SSD는 MLC(Multi Level Cell) 방식의 낸드플래시를 쓰며, 2비트(bit) 기반으로 한 개의 셀에 데이터 4개를 담을 수 있습니다. 반면, TLC는 한 개의 셀에 8개 데이터를 담을수 있지만, 읽고 쓰이면서 수명이 줄어드는 메모리의 특성상, 장기적인 데이터 안정성이나 속도 등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저가형 방식ㅇ 입니다. SLC(Single Level Cell)방식은 전송속도, 안전성, 수명에 갑중에 갑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만큼 대중화는 아직 비현실적이라는 것입니다.

알뜰한 소비자라면 구입할 제품의 가격과 제원을 꼼꼼히 따지지만,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브랜드를 믿고 제품을 구입하게 됩니다. 그런데 삼성이 판매하고 있는 840EVO SSD는 타사제품과 비교를 했을때 저가형 메모리 방식을 택하고도 가격은 동일한 가격대를 형성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에서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때는 브랜드만 믿고 살것이 아니라 꼼꼼히 따져 보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SSD구입 의사가 있으신분은 낸드플래시의 원조인 도시바 제품을 구입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