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J

도시바 SSD Q Series Pro 본문

Everday Life/Review

도시바 SSD Q Series Pro

C.K.J 2014. 9. 16. 23:39
SSD 하드디스크 체감 속도.

이번에 컴속도를 높이기 위해, SSD 하드디스크를 장만 했습니다.
SSD 하드디스크는 일반 플레이트 디스크와 달리,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하는 칩형태의 하드디스크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플레이트 디스크는 디스크를 회전을 시켜서 데이터를 잃고 쓰기 때문에 기술적 한계점에 달해서 더이상 발전이 힘든 상태 입니다.
그러나 이전에 비해 플레이트 한장에 많은 데이터를 담을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미약 하지만 속도 또한 빨라 졌습니다. 하지만 메모리칩에 비하면 속도차이는 비교를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플레이트 하드디스크는 가격면에 비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대용량이지만 읽기, 쓰기 속도가 느리다는 장단점이 있고 SSD 하디디스크는 가격면에 비해 적은 양의 데이터를 담을 수있는 저용량이지만 읽기, 쓰기 속도가 빠른다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이 더 발달이 되고 메모리칩 가격이 하락한다면 SSD가 일반하드디스크 자리를 차치 않을까 생각 합니다.


저가 구입한 제품은 도시바 Q Series Pro 128GB 입니다. 많은 제조사를 두고 도시바 제품을 구입한 이유는 딱한가지 뿐입니다. 낸드 플래시 메모리칩 원천적 기술은 도시바가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낸드 플래시 메로리칩은 도시바가 최초로 개발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 반도체 제조사 중 삼성이 유명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진실은 그렇치 않습니다. 삼성 메모리는 가격면에 좋은 제품 입니다. 국내 메모리 칩 제조사 중 완성도를 따진다면 SK하이닉스(옛 현대 하이닉스) 메모리 제품이 완성도가 더 좋습니다. 이는 SD, D Ram 칩을 경우 이고요.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원천 기술은 도시바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 반도체 제조사중 낸드 플래시 원천 기술을 보유한 제조사가 없습니다.

저의 편견인지 모르겠으나 삼성제품은 신용이 가지 않습니다. 삼성은 기술력 보다 눈속임을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1996년 Sony 하이컴퍼니 미니 오디오를 껍데기만 그대로 뺏기지를 않나, 2000년도에는 평면모니터를 볼록 브라운관을 오목렌즈를 달아 평면인것 처럼 속여 평면이라고 팔아 먹지 않나, Full LED TV를 모서리(프레임)에 LED를 깔아 놓고 Full LED라고 팔아 먹지 않나, Apple iPhone 3G 모델을 카피 하고선 카피 안했다고 하지 않나, 겔럭시 매장에서 경품 준다고 홍보하고선 경품 받기위해 줄선 사람들을 촬영후, 겔럭시 제품을 사기위해 많은 사람들이 줄을 써서 기다리고 있다고, 거짓 홍보를 하지 않나.. 등등. 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로, 눈만 뜨면 거짓만을 생각 하는 브랜드라 마음이 찝찜해서...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 것 같아 삼성 제품은 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도시바 SSD Q Series Pro와 기존에 사용한 씨게이트 1T 7200RPM 64M캐쉬 하드디스크를 비교한 체감적 속도는 2.5배 정도 됩니다. 대용량 하드 디스크를 사용해서 그런지 SSD가 엄청 빠르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것 같네요. 플레이트 디스크에 비하면 확연이 달라진 모습입니다.

초기 로딩에서는 체감적으로 엄청 빠르구나 라고 느낄수 있으나 리로딩에서는 체감적으로 확 와닫지 않네요. 예를 들어 포토샵을 윈도우 부팅후 첫 실행할때는 로딩이 좀 길지만, 첫 로딩후 포토샵을 종료하고, 리로딩 하면 그때는 일반하드라도 로딩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은 속도가 느린 해외 사이트는 별반 차이가 없는것 같습니다. 국내 사이트중 처음 접속하는 사이트는 빠른 편입니다. 그러나 브라우져가 한번 접속한 페이지는 임시파일을 저장 해두기 때문에 재방문시 접속 속도는 조금 빠른 정도의 체감 입니다.

SSD 하드를 달면 딴 세상을 경험 한다는 몇몇 유저들의 리뷰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것 같습니다. 단 플레이트가 수가 적은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사용한 유저에 한해서의 체감 느낌입니다.

7200RPM에 한장의 플레이트에 많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대용량 하드라서 나름 빠르게 작동 했나 봅니다. 7200RPM 320G 하드디스크가 하나 있었는데, 처음에는 이놈을 운영체제를 설치 해서 사용했으나, 하도 답답해서 7200RPM 1T라 하드로 옴기고 나서 확실이 속도 차이가 났었다는 기억이 납니다.


낸드 플레시 칩 기반의 하드디스크(SSD) 성능이 올라 가면서 기존의 SATA3 전송속도가 이를 뒷받침 해주지 못하는 상황이 오고 있습니다. Apple은 기존의 SATA3 방식에서 PCIe 방식으로 바뀌었고. PCIe 4X에 SSD를 붙였더니 읽기 속도가 1200MB/s, 쓰기속도 1057MB/s 벤츠마킹이 나왔다고 합니다.

다음 차세대 컴퓨터는 내부 구성은 CPU x8(Octa core), DDR4 Ram, PCIe x4 SSD 기반의 컴퓨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